생강은 생강의 뿌리줄기로 약재 생강을 뜻합니다. 이 생강은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향미제인 동시에 좋은 약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좋은 생강의 각 부위별로 인체에 나타나는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강 효과 – 찬 기운을 없애고 구토를 멎게 하는 효과
생강은 일반적으로 가을과 겨울에 굴착하여 섬유근과 침전물을 제거하는데, 생생강은 씻어서 약용으로 사용한다. 전통 한방에서는 생강이 맵고 따뜻하며 폐, 비장, 위 경락에 속한다고 믿습니다. ‘걷지만 지키지 않는다’는 성질이 있어 외통을 멎게 하고 한기를 없애며 가래를 삭이고 가래를 삭이게 하며 생선과 게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주로 풍한감기, 비장감기증후군, 가래를 동반한 기침, 어류·게중독, 위감구토에 쓴다. 생강을 찾아 달이기 전에 약에 넣으라고 합니다. 같은 날 위의 약을 다시 복용했는데 약이 다 준비되어 있어서 약을 먹고 나면 가려움증이 멈추고 몸이 여전히 뜨거운 목욕처럼 따뜻했습니다. 환자는 생강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한의학의 신비가 참으로 신비롭고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강즙 효과 – 가래를 삭이는 효과
생강즙은 생 생강을 즙으로 짜서 잔여물을 제거하고 약재로 쓴다. 생강즙은 맵고 따뜻하며 매운맛이 강하고 오래 가래를 삭이고 구토를 멎게 한다. 생강즙은 알약으로 가래를 풀어주고 뱃속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어 구토가 심한 사람은 생강즙을 응급처치로 사용할 수 있다. 생강즙에 백겨자씨, 현호, 간수, 잣가루를 섞